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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6-12-19 07:43
'오락가락 한다'는 사람인데... 쪼매라도...
 글쓴이 : tgbtdfy857…
조회 : 2,467  

본인이 아니면 '해석할 者'나 있을까 싶어... 강행군하여 해석을 좀 해 두었소. '오락가락 한다'는 사람인데... 쪼매라도... |우리들의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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周易 論考: 철학적 원리 중심(하늘 중시)의 '복희 8괘도'에서 현실 생활 중시의 '주 문왕 8괘'로 변화하다|카페 앨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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周易 論考: 철학적 원리 중심(하늘 중시)의 '복희 8괘도'에서 현실 생활 중시의 '주 문왕 8괘'로 변화하다

 

1. 들어가며

'복희 8괘도 論考 (1,2)'에 이어 '周易 論考'로서 '복희 8괘'와 '주 문왕 8괘'로의 변화에 대해 본격 살펴 보도록 하겠다.

 

우선 들어가기에 앞서, <주역>에 대한 이해가 가장 높았던 것으로 보이는 이서구의 '7월 식과' 작품 속에 드러나는 선천역과 후천역에 대한 기술부터 살펴 보도록 하자

 

 

"

칠월식과(七月食苽)

 

 

 

 

삼복증염  저문날에     한 꿈 을  이루어서      칠월식과  글넉자를
북창청풍  잠이들어     글귀한수  받아내니      해석하라  분부하네


그뉘신지  몰랐더니     자세자세  외운글귀      꿈을깨어  기록하니
우리동방  선생일세     역력히도  생각나서      이러하고  이러하다

복희선천  어느땐고     하도용마  나설적에      건남고북  하올적에
춘분도수  되었으니     천존시대  천도로다      이동감서  되었구나

목신사명  하올적에     선천팔괘  희역인데      황극윤이  열렸으니
근본본자  봄춘자요     천지비괘  되었더라      구 십 이  중궁일세

건곤정위  감이용사     문왕팔괘  하지운수      이남감북  지팔괘는
성인세계  법이로다     화신사명  여름하자      진동태서  되었구나

수화기제  마련하니     희 역 이  주역되니      중니여래  시위하고
오십토가  중궁이라     음양난잡  시대로다      영웅호걸  도위로다

선천운이  지나가고     인존시대  되었으니      지천태괘  되었으니
후천운이  돌아온다     주 역 이  정역된다      금신사명  하실적에

가을가을  노래하니     신유금풍  찬바람에      초복중복  다지나고
추분도수  되었구나     만물성숙  좋은때라      말복운이  이때로다

곤남건북  하올적에     천지정위  하올적에      이칠화가  중궁되니
간동태서  되었구나     산택통기  되었도다      오십토로  용사하네


수 생 화화생금하니     갑건해가  되었으니      무 기 가  용사하니
상 극 이  상생된다     동이북이  되단말가      불천불역  될것이오"

 

 

이서구의 '채지가'에서 묘사되는 '先天 易(천존시대, 복희8괘)'에서 '後天 易(인존시대, 주 문왕 8괘)'로의 변화'건남곤북 이감동서'(복희 8괘)로부터 '이남감북 진통태서(주 문왕 8괘)'로의 변화로 괘의 변화를 핵심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는 본격 논의하게 될 복희 8괘와 주문왕 8괘를 핵심적으로 잘 설명하고 있는 글인 셈이다.

 

 

 

2. 철학적 원리 중심(하늘 중시)의 '복희 8괘도'(천존시대, 선천역)와 정자 마방진

우리측의 '井字 마방진'의 등장(2015.3.말) 이래... '8괘'등을 살펴보며, 가장 난해했던 '방위상의 문제'에 대해 古代人들의 '남방하늘 중시 하늘관'에서 비롯된 것으로 확인하게 됨에 따라 비로소 '복희 8괘도'에 대한 과학적 접근이 가능해지게 되었다(이에 대해서는 '복희 8괘 論考(1)'을 참조할 것).

 

우선 '복희 8괘도'의 8괘 배치부터 살펴 보도록 하자. 본인이 편의상 세간에서 나도는 '복희 8괘'중 가장 많이 쓰이는 자료등으로 살펴 보도록 하자.

 

 

 우선은 '복희 8괘'의 특징은 철저하게 '하늘 중시(남방 하늘 중시)'의 철학적 8괘도임이 가장 두드러지게 확인된다.

 

괘상을 이해할 때, 이미 지적했듯이 '하늘 중심' 그리고 태양의 이동을 중심으로 하여 파악해야 함은 '복희 8괘도 논고(1)'에서 이미 지적했듯이,  '남방 하늘을 위에 두고' 괘를 그릴 시, 陽氣의 최정점은 '태양이 정남방에 떠있는 시점'이 되며... '乾南의 괘'는 바로 그것을 형상화한 그림이다. 그 반대는 당연히 '괘상'에도 표현되듯이 '坤北의 괘'가 자연스럽게 자리하게 되는 것이다.

 

다음으로 '乾南'을 태양 활동의 최고조로 본다면(온도가 가장 높은 것은 오후 1-2시일 것이나 그것은 지구의 관점이고 태양의 움직임으로 보면 정남이 태양과 지구의 위치를 염두에 두게 될 시 가장 정점이 됨), 그 역방향으로 '양괘'를 그려 나가면 각 '진(4), 리(3), 태(2), 건(1)'의 순으로 배치되는게 맞다. 이는 다시 '태양 활동이 쇠퇴해 가는 과정' 역시도 각 '손(5), 감(6), 간(7), 곤(8)'로 배치되는 것도 합리적이며 철학적으로 맞는 괘상인 셈이다.

 

그러한데 위의 숫자가 표기된 자료의 작성자가 놓치고 있는 점이 '괘'로 보면 '손(5), 감(6), 간(7), 곤(8)'이라 표기하는 게 맞기는 하나,.. 실제로 숫자로 표현할 시에는 '손(6), 감(7), 간(8), 곤(9)'로 표기해야 함도 지적해 두도록 하겠다. '5'는 중앙토이기에... 괘로 표현되지 않게 되는 것이다.

 

무슨 소리인가 하면... '8괘'도의 원천은 '井字 마방진의 원리'로부터 나온 것이기에... '손(6), 감(7), 간(8), 곤(9)'로 표기해야 하는게 맞게 되는 것이다. 이는 하단의 '정자 마방진 숫자' 중 하나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자(본인이 설명하고자 하는 부분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배열은 아님도 밝혀 둔다).

 

중요한 지점은 이미 '복희 8괘도 논고(2)'에서 지적했듯이... '복희 8괘도'의 원천철학은 '정자 마방진'이기에... '복희 8괘도'의 괘상과 숫자라 '손(6), 감(7), 간(8), 곤(9)'로 표기했을 시... 정확하게 '3-5-7'(7-5-3), '1-5-9', '2-5-8', '4-5-6' 배열과 일치하게 됨을 확인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각 방위의 정반대측에는 '3과 7', '1과 9', '2와 8' 그리고 '4와 6'의 배치로 괘가 들어서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8괘가 四方 개념에서 확대된 '8방개념'에 따라 배치되었음은 굳이 설명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 

 

따라서 '복희 8괘도'의 가장 큰 특징은 '철학적 원리 중심이자 남방하늘 중시에 따라' 철학적으로 정립된 '先天 8괘'임이 가장 큰 특징이며, 그러한 '복희 8괘'의 원리는 철학적 원리 줌싱의 8괘이기에 '井字 마방진의 숫자'와도 정확하게 일치함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

 

3. 현실생활 중시의 '주 문왕 8괘도'(인존시대, 후천역), 그리고 우리측의 후천정역 선포

 

주 문왕의 '8괘도'는 '복희 8괘도'가 등장하여 사용되기 시작한 이후, 대략 1,000년 하고도 수백년 후 시점에 등장한 '8괘'이다.

 

그렇다면 '주 문왕'이 '복희 8괘'를 변화시킨 배경은 무엇인지를 살펴 보도록 하자. 우선 밝혀 두는 점은 '주 문왕 8괘'를 만들게 된 그 사고를 다 이해하지는 못하며, 다만 '주 문왕'의 일부 사고만 정리할 수밖에 없음도 밝혀 둔다.

 

우선 '주 문왕 8괘도' 부터 살펴 보도록 하자.

 

 

 

 '주문왕 8괘도' 또한 '복희 8괘'와 마찬가지로... '남방하늘 중시 하늘관'을 공유하는 점은 복희 8괘와 동일한 사고체계에서 비롯된 것임을 우선 지적하고자 한다. 그에 따라... '離南坎北'으로 괘를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주문왕 8괘'도 태양의 이동방향에 따라 '괘'를 형성한 것은 '복희 8괘'와 마찬가지가 아닌가 보여진다.

 

'주 문왕'은 해 뜨는 '동쪽 방위'를 중시한 점이 우선 가장 큰 특징이며, 태양활동이 정남방에 왔을 때 '고조됨'을 중시하여 괘를 그린 점에서는 대략 '복희 8괘도'와 동일하다. 본인이 다만 이해가 안되는 점은 '지구의 온도'를 기준으로 한다면 '건(건)이 남서방'에 배치되어야 하는데 특이하게 '곤이 남서방'에 배치된 점에서 본인도 그 연유는 잘 이해되지 않는 면이 있기는 하다. 그러하기에 '해 뜨는 곳'을 '正東'으로 묘사하고 '震卦'로 표현하고 있고... 두번째 '주문왕 8괘' 설명에서 보이듯 '시작'으로 해설되게 된 배경이 된 것이다.

 

'離南坎北'으로 묘사했는가의 문제는... 도리어 '8괘'가 정착되어 이해가 축적된 시점이었기에... '8괘 괘상(에 대한 이해)'을 중심으로 배치하게 되지 않았는가 추정할 따름이다. 다시 말하여...  陽氣가 가장 왕성한 괘는 '火를 형상화한 표현되는 게 이괘(離卦)'이기에 '離괘'가 正南方에 배치되는 것은 자연스런 이치일 것이다. 그점에서... 그 정반대 방향인 정북방에는 '坎괘'가 들어서게 되는 것이다.

 

다만, 주문왕의 8괘는 '5행'등의 영향으로 '괘상'에 대한 이해가 진전된 시점에 등장하였기에... 각 방위상에 괘배치가 그렇게 진행된 부분에 대한 전면적인 이해는 차후의 과제로 남겨 두도록 하겠다.

 

'주문왕 8괘'도의 또다른 주요한 특징은... 여러 현실적인 理由에서 '8괘도의 변화'가 진행되었기에... '井字 마방진'(이른바 3-5-7 배열등)과 정확하게 일치하지는 않는다는 점 또한 지적해 두도록 하겠다. 그러하나 이러한 상위가 '복희 8괘'의 원천철학으로서의 '정자 마방진'의 위상을 훼손하지는 않기에... 아무런 문제도 아님을 밝혀 두는 바다.

 

결론적으로 '주 문왕 8괘도''하늘 중심의 역'에서 '현실(인간) 중심의 역'으로의 변화를 보여주며... 그 점에서 '先天 易'(천존시대, 이서구 칠월식과)에서 '後天 易'(인존시대, 이서구의 칠월식과)으로의 극적 전환을 보여주는 괘의 변화라 평할만 하다. 그러나 '본인의 해석 역량'이 다소 모자라기에... '주문왕 8괘'에 대한 전면적인 이해는 차후의 과제로 남겨 두고자 하며... 다만 '천존시대'로부터 '인존시대'로의 변화를 '8괘상의 변화'로 잘 보여주는 역사적 위치를 점한다 評하면서 마무리 짓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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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8.22.

    蘇塗廳

    48대 檀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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